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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파 콘서트에 깜짝 등장해 화제를 모은
SM엔터테인먼트가 만든 버추얼 아티스트 ‘나이비스’를 아시나요?
저는 그냥 에스파 홍보 목적으로 만든 '버추얼 멤버'라고 생각했는데
따로 앨범까지 냈네요^^;;
나이비스가 등장한 에스파 콘서트 말미는 본 공연 못지않게 ‘명장면’으로 꼽혔습니다!
하지만...
나이비스가 1년 사이 존재감이 사라졌습니다.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졌고, 데뷔 앨범 ‘던(Done)’ 도 별 주목을 받지 못하면서 활동이 거의 없는 상황입니다.
나이비스 뮤직비디오는 1년여 동안 유튜브 조회수 230만 수준에, 데뷔 무대도 큰 주목을 받지 못했습니다.
SM엔터측은
“나이비스는 음악 뿐 아니라 웹툰, 게임, 브랜드 컬래버레이션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할 계획”이라고 전했지만, 1년이 지난 지금 사실상 흥행에 실패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고 합니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한 SM엔터의 버추얼 아티스트 나이비스가 실제 아티스트를 뛰어넘을 수 있을지 관심을 모였지만, 결국 한계를 드러냈습니다.
나이비스는 젊은 세대의 흥미 끌기를 원하는 엔터 업계 수요와 실제 연예인보다 비용도 적게 든다는 장점으로 탄생했습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사생활 리스크도 없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결국 일시적인 화제 끌기에 그쳤습니다.
실제 사람과 달리 시간이 지나도 유대감이 없고, 자주 보니 호기심이 줄었다는 점이 한계로 평가됩니다. 버추얼 아티스트 인기는 20~30대 젊은 세대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빠르게 흥미를 가졌다가 식상하면 금방 관심을 잃어버립니다. 특히 여러 버추얼 아티스트가 난립하기 시작하면서 사람들의 흥미가 더 빠르게 식은 것으로 보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버추얼 아티스트 열풍을 일으킨 것은 호기심의 영향이 컸다”며 “인기를 지속하려면 실제 연예인들처럼 대면을 통해 팬들과의 유대감을 쌓고, 이를 토대로 단단한 팬덤을 쌓는 것이 필수적이다”고 말했습니다.
그나마 성공한 버추얼 아티스트로는 아이돌 그룹 ‘플레이브’(PLAVE) 정도가 꼽히는데
나이비스도 성공하려면 좀 더 적극적인 팬들과의 유대관계가 필요할듯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