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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달려라 석진> 기획한' 방우정 '레토피아 살롱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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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려라 석진> 기획한' 방우정 '레토피아 살롱 대표

 

“데뷔 초에는 정말 많은 콘텐트를 했어요. 유튜브에서 비하인드 영상 같은 것들을 아무도 하지 않을 때 다 건드려 봤거든요.”

2023년 tvN ‘유퀴즈 온 더 블럭’에 출연한 BTS(방탄소년단) 뷔는 세계적인 스타가 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로 ‘BTS 자컨’(자체 콘텐트)을 꼽았다. BTS는 방송국에 나가고 싶어도 나갈 수 없었던 데뷔 초 유튜브에 자체 방송국 ‘방탄TV’를 만들어 브이로그·라디오·먹방·여행기·연습영상 등을 찍어 올렸고, 훗날 이 영상들은 글로벌 팬들의 ‘입덕 영상’(팬이 되는 계기)으로 입소문을 탔다. 힐링 여행 콘셉트로 만든 자컨 ‘인더숲’ 시리즈는 JTBC에서 방영, 레거시 미디어에도 진출했다.

<달려라 석진> 기획한' 방우정 '레토피아 살롱 대표

방우정 레토피아 살롱 대표(43)는 ‘기획형 자체 제작 콘텐트’(자컨)의 틀을 만든 장본인이다.

 

 2010년 하이브 전신인 빅히트엔터테인먼트로 입사하고 2AM 콘텐트부터 만들기 시작했다. 대학에서 디자인 및 영상을 전공한 후, 예능PD의 꿈을 안고 음악예능 조연출을 했던 그는 과거의 경험을 살려 자컨 포맷을 완성했다.

<달려라 석진> 기획한' 방우정 '레토피아 살롱 대표

방 대표의 자컨은 단순한 비하인드 영상만을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콘셉트에 맞춰 시즌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보편적 재미보다는 아티스트의 사소한 순간을 담아내는 것에 우선순위를 둔다. BTS가 매년 데뷔일마다 진행하는 ‘BTS 페스타’, 매주 하는 예능 ‘달려라 방탄’의 모든 콘텐트는 방 대표의 손을 거쳐 탄생했다. 빅히트가 하이브로 몸집을 키운 이후엔 하이브 소속의 모든 아티스트 콘텐트를 총괄하는 하이브 미디어 스튜디오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리더를 맡아, 콘텐트로 수백억원을 벌어들이는 사업 구조를 설계했다.

 

K팝 업계의 숨은 고수로 활약해 온 방 대표는 지난해 9월 약 15년간 몸담았던 하이브를 퇴사하고, 10월 11일 자신만의 새 회사인 레토피아 살롱을 설립했다. 전 하이브 레이블즈 재팬 VP(부사장) 김수린 CCO, 하이브 오리지널 콘텐츠 스튜디오 SP(시니어 프로페셔널) 출신 박준수 COO와 함께한다. 과거 2AM·BTS 업무를 함께 했던 노민미 캐스팅 디렉터와도 재회했다. 레토피아 살롱은 영상 프로덕션과 아티스트 매니지먼트를 함께 하는 회사로, ‘달려라 석진’(‘달려라 방탄’의 진 버전)의 외주 제작 업무를 맡아 진행하고 있으며 향후 1~2년 내에는 새로운 보이그룹을 론칭한다는 계획이다.

요즘 '달려라 석진' 매주 이슈몰이 하는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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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바람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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